BAMing: 비즈니스 사역중에 사기꾼 소리를 듣다!
하하하핫.
웃음밖에 안나온다. 역시 사람은 겉과 속이 다르다는 것을 절실히 보여주는 사례를 만났다. 다른 한 편으로 또한 사람의 속에 있는 것을 끄집에 낸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사람을 판단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눅 5:5
지금의 심정은 뭐라고 할까 정말 밤새도록 그물을 내렸지만 고기를 한 마리도 잡지 못한 심정이다. 예수님께서 바로 딱 나타나셔서 저쪽편에 그물을 던지라고 이야기 하신 것을 잘 순종한 듯 한 느낌이다. 밑빠진 독에 물붓기를 한 것은 아니고 밑빠진 독에 나의 감정을 부은 듯 한 느낌이었는데 뭔가 나를 향해 비난의 화살을 던지고 결국에 터져나오는 "그럴 꺼면 이자나 주든지" 라는 이야기가 상당히 세상적이고 세속적인 느낌이라 오히려 더 감사하게 느껴진다.
워낙 숱한 어려운일을 많이 겪은 터라 내 마음이 조금은 무뎌져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어제 글을 쓰면서 본 '자동행복지수'처럼 '자동낙심지수'가 있는 것 같다. 이런일들은 당해도 당해도 마음이 상하기는 마련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굴복한다기보다는 더욱 자신감과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생기는 것 같다. 어제부터 성령으로 잉태하는 마리아의 모습을 보면서 세상이 마리아를 보았을 때 얼마나 안좋은 시선으로 보았을 까? 라는 생각과 함께 마리아를 이해하고 함께 하는 엘리사벳의 모습도 교차하여 보며 위로를 받았다.
오늘 가게를 찾아오신 다른 손님과 이런 저런 대화중에 이런 비슷한 부류의 사람들이 이민사회에는 많다는 것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이전에 브라질에서 이민자로 살 때에도 이런 사람들의 부류를 숱하게 봤는데, 선교사가 되었다는 이유로 사람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선해지고 믿음으로 바라보는 부분에서 아무래도 이전에 있었던 많은 일들을 잊어버리고 산 것 같다. 얼마전 일을 같이 하는 동업을 그만두게 된 김사장도 그렇고 오늘 김씨와 페루남편 부부도 마찬가지로 사회에서는 좀 동 떨어진 삶을 사는 사람들이고 주변에 사람들이 없는 (구설수가 많은) 사람들이라 좋은 마음으로 이들을 도와주려고 했다. 하지만 역시 사람은 바꿔서 쓸 수 없나보다.
너는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를 보지 못하면서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형제여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할 수 있느냐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라 그 후에야 네가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를 빼리라 (눅6:42)
이번에 이 비즈니스미션을 하면서 다시 한 번 정확하게 생각하고 판단이 드는 것이 있다.
1. 투자자로써 믿음을 결부시키면 서로 더욱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다.
2. 처음부터 세세한 계약서를 쓰고 약속이행에 대한 부분은 꼭 자세한 명시가 있어야 한다.
3. 프로젝트에 리더를 구하지 말고 팀원을 구해라.
4. 주변에 관계가 좋지 않은 사람들과는 "절대로" 일을 하면 안된다.
무슨 일이든지 문제가 생기면 나를 먼저 돌아보는 것이 선교사의 사명이다. 100% 내가 죄인은 아니지만 어떠한 결과물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분명 내 잘못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다른 무엇보다 내 눈 속에 있는 들보가 어느정도 큰 지 알고 그것을 제거하는 일을 먼저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사람의 일이 어디 그리 쉬운가? 그래서 처음부터 이런 일들을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내가 아니라도 언젠가는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똑같은 일을 당하기 마련이다.
지금 글을 쓰다가 생각을 해보니 하나님의 사람이 아니고, 순종의 사람이 아니라는 잣대를 둬야 하는 부분이 기억났다.
그 젊은 부부가 "집이 팔리면" 그게 하나님의 싸인이라고 생각했다. 하나님의 싸인을 기다리는 가운데에서 "돈"이 결부 된 것들이 꽤 있었다. 진작 캐치를 하지 못한 내 잘못이 크다. 앞으로 이런 일이 없을 수 있도록 하나님의 지혜를 구한다.
혹시나 비즈니스미션을 하면서 이런 일들이 생기는 분들이 있으면, 혹여 시작하려고 하는 분이 있으면 기꺼이 조언을 해 드릴 수 있다. 연락하실 분들은 언제든지 연락주시라!